여의보주(如意寶珠, 산스크리트어: चिन्तामणि) 또는 여의주(如意珠)는 불교에서 신령스러움과 기묘함을 표현하는 보물 구슬이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가진 자들의 모든 소원을 성취시켜준다는 설이 전한다. 동아시아의 산화에 등장하는 가공의 도구로서 특히 이무기가 용이 되기 위한 과정에서 꼭 필요한 도구로 여겨진다. 서양의 연금술에서 철학자의 돌과 동일한 것으로 보는 일부의 견해도 있다. 본래 인도 신화에서 유래된 것으로 인도 신화에서는 나가나 마카라가 여의주를 지니고 있다.
1.
불교 설화에 등장하는 영묘한 구슬. 이를 소유하면 모든 일을 뜻대로 이룰 수 있다. 소유자의 모든 삿된 일과 기운을 없애줄 뿐 아니라 소유자의 모든 소원을 이루어주는 보배로운 구슬이다. 범어로는 찐따마니(चिन्तामणि, cintāmaṇi)라 하는데 한자로 음역하여 진다마니(振多摩尼)라고도 옮겼다. 찐따는 '생각', 마니는 '보석'[1]을 의미하므로, 찐따마니는 '소원을 들어주는 보석'[2]이란 뜻이다. 여의보주(如意寶珠)도 이런 뜻을 반영하여 한자로 옮긴 명칭이다. 보통은 여의주라고 짧게 불리고, 또한 범어의 영향을 받아 마니(摩尼)주, 만보주라고 불리기도 한다.
2. 특징
불교에서는 부처나 부처의 가르침을 상징하는 물건으로 여겨진다. 지장보살, 허공장보살 및 관세음보살의 다른 모습인 마두관음, 여의륜관음 등이 손에 들고 있다고 묘사된다. 전륜성왕의 7가지 보물 중 하나로 언급되기도 한다.
한국 전설에서는 용의 상징처럼 여겨진다. 설화에 따르면 이무기가 수행을 거치면 여의주를 얻고 용이 될 수 있지만, 용이 되기 위해선 여의주를 하나만 가져야하는데 욕심을 버리지 못한 이무기는 여의주를 더 모으려하기 때문에 2개 이상을 가지면 용이 아니라 그냥 더 강한 이무기가 될뿐이라고 한다.[3] 용이 하늘을 날고 호풍환우를 행할 수 있는 것은 여의주의 신통력 때문이다. 설령 하늘에 오른 용이더라도 여의주를 잃는다면 용은 신통력을 잃고 땅에 떨어져 도로 이무기가 된다. 이 여의주는 그림에는 보통 용이 입에 물고 있으나, 불전 내 전승에는 용의 턱 아래나 용의 뇌 속에 들어있다고 한다.
영성을 얻은 여우 요괴가 지닌다는 여우구슬 또한 여의주의 일종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기적의 힘을 지녔다는 점에서는 불교판 성배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하리 파라마트마 알라 아후라마즈다 갓 예즈단 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서 참전계경 전문 - 을파소 (0) | 2022.03.21 |
---|---|
두르가(Durga)는 샥티(Shakti)와 데비(Devi), 칼리 여신 아바타 화신 (0) | 2022.03.14 |
쉬바 샥티 에너지란? 쿤달리니 [요가 용어들] 샥티 - 근본원리의 역동적인 단면, 모든 창조에 관여하는 힘, 근본의식인 시바의 에너지 (0) | 2022.03.13 |
시바 링감, 쉬바 링가 사원 (0) | 2022.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