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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 파라마트마 알라 아후라마즈다 갓 예즈단 후

쉬바 샥티 에너지란? 쿤달리니 [요가 용어들] 샥티 - 근본원리의 역동적인 단면, 모든 창조에 관여하는 힘, 근본의식인 시바의 에너지

by 有然(유연) 2022. 3. 13.

크리야 요가 바바지의 신성화 에너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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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가 도달한 깨달음과 역할, 바바지 에너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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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차크라] 마하바타 바바지 에너지장 - 아바타가 도달한 깨달음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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쿤달리니 [요가 용어들] 샥티 - 근본원리의 역동적인 단면, 모든 창조에 관여하는 힘, 근본의식인 시바의 에너지


ABHAYA아바야 : 똑바로 세운 무드라Mudra, 공포를 몰아내고 보호해주며 은혜를 베푸는 손 모양이다.
ABSOLUTE : (절대), 최고의 실재, 초월적인 신성한 원리.
ADHIKARA아디카라 : 직권상의, 정신적인 원리.
AGNI아그니 : 불의 신, 물질세계를 이루는 거대 요소들 중의 하나. 화火.
AIRAVATA아이라바타 : 여섯 개의 코를 가진 천상의 백색 코끼리, 베다의 신인 인드라Indra의 승물 역할을 한다.
AJNA아즈냐 : <통제>를 의미, 여섯번째의 챠크라로 미세체의 양미간에 위치한다. 주요 챠크라로 이 센터에서 의식이 개인적인 경험을 초월하게 된다.
AKASA아카사 : 순수의식의 영역, 에테르상의 공간, 다섯 개의 우주적 요소 중에서 가장 미세하며 음의 원리를 제어하는 다섯번째 챠크라 비슈다Visuddha와 관계하고 있다.
ANAHATA아나하타 : <감지할 수 없는>을 의미, 미세체의 심장 부근의 챠크라.
ANANDA아난다 : 초월적인 기쁨, 즐거움의 근본원리, 정신적인 황홀.
ANANDAMAYA아난다마야 (코사kosa), 근원체, 모든 것을 초월하는 기쁨에 찬 의식의 영역에서 <즐거움을 형성하는> 가장 미세한 각.
ANANTA아난타 : <무한한>을 의미, 뱀, 세샤, 달리는 거대한 나가Naga(Naga=뱀)와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1천 개의 머리를 뱀이 거대한 뚜껑 모양을 하고 있어 그의 또아리에 기대어 잠들어 있는, 무의식의 원형으로서 비쉬누의 침상같이 보인다.
ANNAMAYA-KOSA아나마야-코사 : 다섯 가지 거대 요소, 또는 부타Bhutaㅡ지地 · 수水 · 화火 · 풍風 · 공空ㅡ로 만들어진 <거대>체(스툴라 사리라Sthula Sarira)의 <음식물 형상>의 각, 거대 요소들은 죽은 후에 다시 태초의 상태로 해체된다.
ANUSVARA아누스바라 : 산스크리트 알파벳이 비음화한 확장음, 발성되지는 않지만 <진동>하며 알파벳의 다른 글자와 결합하여 발음이 가능해진다. 빈두를 상징하는 점이 안에 찍혀 있는 반원형으로 상징된다.
APANA아파나 : 숨으로 전해지는 에너지 중의 하나로 아래로 향해 움직이며, 복부 하부의 생명의 숨을 제어한다. 불의 요소와 연계되어 있는 하향성의 공기.
ARDHACANDRA아르다칸드라 : 아즈냐 챠크라 위의 음성의 단계, 숙련된 수행자가 겪었던 차별적인 경험들이 아즈냐 챠크라에서 상승한 음성의 단계에서는 점차로 소멸해 버린다. 아르다칸드라의 공명은 반달로 상징된다.
ARDHVANARISVARA아르드바나리스바라 : 시바-샥티의 자웅동체적인 모습으로 남성과 여성이 한몸에 있는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모든 남성과 또 모든 여성은 그 자신 또는 그녀 자신 안에 남성 원리와 여성 원리 모두를 담고 있다.
ASANAS아사나 좌법 : 요가 수행의 자세, 균형과 마음의 평정을 얻는다.
ASVANI아스바니 : 무드라(또는 반다=긴축) 내부기관을 응축시켜 신체의 신비의 구멍을 막아 주요 센터를 제어한다. 요가식 자세를 계속 취하고 있는 동안 은밀하게 행해지는 내적인 작용.
BANA-LINGA바나-링가 : 링가Linga 참조.
BANARAS바나라스 : 또는 바라나시Varanasi, 갠지스Ganges 강에 위치한 인도의 성도 중의 하나.
BANDHAS반다 : <긴축>을 의미, 요가 무드라 또는 아사나에서는 근육을 수축시키는 수행법을 때로는 행하기도 한다. 웅크린 자세로 속박되어 있게 되는 중요한 반다로는 물라-반다Mula-Bandha<기부 수축>, 자란다라Jalandhara<망상 속박>, 우디야나Uddiyana<날기> 등이 있다.
BHAIRAVI바이라비 : 여성 구루, 바이라비의 지도로 입문하는 것을 이상형으로 치고 있다. 챠크라-푸자Chakra-Puja 또는 <원형-숭배>라 알려진 교합 요가 아사나 의례를 집단적으로 행하는 탄트라 수행법이 있는데, 바이라비-챠크라가 가장 중요하다.
BHAKTI-YOGA박티-요가 : 사랑과 헌신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요가, 개인의 선택된 신과 합일을 이루려는 열렬한 소망과 의지.
BHUTA-SUDHI부타-수티 : 의례를 올리는 동안의 물질적인 거대 요소의 정화.
BIJA-MANTRA비자-만트라 : 핵의 종자음절로 신 또는 우주의 힘을 상징한다.
BINDU빈두 : 형이상학적인 점, 샥티, 에너지가 집적된 덩어리로 하나의 점으로 흠수되어 창조를 준비한다.
BRAHMA브라흐마 : 창조자, 브라흐마는 힌두교의 우주관에서는 우주의 창조와 관계하고 있다.
BRAHMA KNOT : (브라흐만의 속박), 미세체내의 정진적 한계, 군달리니가 상승할 때 이러한 속박이 해소되기 위해서는 통일의 과정이 완성되어야 한다.
BRAHMA-NADI브라흐마-나디 : 중앙의 정신적 회로, 스쉼나Sushumna, 이를 통해 군달리니의 상승이 일어난다.
BRAHMAN브라만 : 궁극적인 실재, 순수의식으로 모든 유전하는 것에 흐르고 있는 불변의 원리.
BRAHMANI브라흐마니 : 19세기 인도의 위대한 성인인 라마크리슈나Ramakrishna(1836-1886)의 여성 스승.
BRAHMA-RANDHRA브라흐마-란드라 : 사하스라라 챠크라, 정수리 바로 위에 있으며 힘의 의식인 군달리니가 순수의식과 합일되는 곳이다.
CHAITANYA챠이탄야 : 순수의식, 기쁨으로 충만한 우주의식과 개체의 의식들이 융합되는 것이 개인적인 의식의 궁극적 목적이다.
CHAKINI SAKTI챠키니 샥티 : 또는 라키니 샥티Rakini Sakti, 스바디스타나 챠크라Svadhisthana Chakra의 주재신인 비쉬누의 힘을 말한다.
CHAKRAS챠크라 : (또는 cakras), <바퀴> 또는 <원>이라는 뜻으로 인간 신체의 미세체내의 척추를 따라 위치해 있는 에너지의 정신적 센터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연꽃으로 상징된다.
CHAKRA-PUJA챠크라-푸자 : <원형-숭배>라는 글자뜻, 합일을 위한 집단적인 의례, 탄트라 입문자들이 원형으로 무리를 지어 행한다. 이 의례를 판차-마카라Pancha-Makara, 오마사五摩事 또는 다섯 가지 M의식이라고도 하는데, 이ㅡ례에 쓰이는 다섯 가지 요소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CHITRINI치트리니 : 스쉼나 나디 안에 있는 미세 회로 중의 하나, 스쉼나 나디는 근본 챠크라인 물라다라에서 시작되는 주요 회로이다.
CIT-SAKTI시트-샥티 : 힘으로서의 의식, 최고의 에너지, 순수의식으로서의 시바의 여성 파트너.
COSMIC CONSCIOUSNESS : (우주의식), 챠이탄야 참조.
COSMIC CYCLE : (우주의 주기), 유가Yuga의 연속, 인도인들은 역사적인 시간의 개념을 생각한 것이 아니라, <유가> 또는 햇수로 나타내는 주기적인 시간의 개념을 고안했다. 완전한 우주의 한 주기는 각기 다른 햇수의 단위가 4번 연속된다. 각각의 대유가(Maha-Yuga)의 말에는 라야Laya, 또는 해체라는 우주적인 사건에 세계는 휘말리게 되는데, 새로운 창조를 위함이다. 이러한 단계를 스리스티Srsti, 방사 또는 창조라고도 하는데, 뒤이어서 스티티Sthiti, 진화 또는 보존의 단계가 따른다. 그리고 삼하라Samhara, <해체>의 단계를 밟게 되는데, 우주적인 사건은 이러한 주기의 연속으로 구성된다.
COSMIC MAN : (우주적인 인간), 태초의 근원적인 인간으로 푸루샤Purusha로 알려졌다. 배우자는 근원인 여성 비라즈Viraj, 또한 프라크리티Prakriti, 또는 본성이라고도 한다.
DAKINI다키니 : 기부 센터인 물라다라 챠크라의 주재신인 브라흐마의 <에너지>(샥티).
DAKSHINACHARA다크시나챠라 : 판챠-마카라Pancha-Makara의 <우도右道적인> 탄트라 수행법으로 다섯 가지 요소가 은유적으로 쓰여진다. 마디야Madya(酒)는, <좌도左道적인> 수행법에서는 글자 그대로 취함을 말하지만 코코넛 밀크로 표현되며, <독소적인 지식>을 상징한다. 망사Mamsa(肉)는 생강 또는 무로 대체되며, 말의 조정을 함축하고 있다. (ma는 혀를 의미한다.) 맛샤Matsya(魚)를 대신해서 이다Ida와 핑갈라Pingala(중앙의 미세 회로인 스쉼나와 양편에 있는 미세 회로)에 흐르는 두 가지 생명의 순화에 집중한다. 무드라Mudra(穀物)를 좌도와 우도 수행중에 먹으며, 정신이 집중된 요가적인 상태를 상징한다. 마이두나(성교의례) 대신에 두 가지의 꽃을 사용하는데, 링가Linga와 요니Yoni를 나타내며, 창조라는 태초의 행위에 대한 명상을 상징한다.
DAKSHINA MARGA다크시나 마르가 : 다크시나챠라Dakshinachara 참조.
ETHERIC DOUBLE : (에테르상의 자아), 미세체, 인간의 육신에는 그것의 물질적인 틀 안에 미세한 우주의 모든 단계가 포용되어 있다고 한다. 물질적인 존재를 초월하여 미세체를 형성하는 동가의 <에테르상의 자아>를 말한다. 미세한 각(껍릴)들은 몇 개의 정신적 중심점에서 거대 신체와 상관하고 있다.
FEMALE PARTICIPANT : (여성 수행자), 교합 요가의례를 행하는데 참여하는 파트너로 샥티가 반영된 존재로 여겨진다. 또한 성스런 에너지로서 역할하며, 이것이 없이는 탄트라 아사나Tantra Asana 수행은 성공할 수 없다.
FEMALE PRINCIPLE : (여성 원리), <성스러운 여성>은 여성임의 총체적인 본성, 다양한 양상의 모든 샥티의 본질을 대표한다. 샥티는 여성 원리, 또는 궁극적인 실재의 동적인 표현, 모든 창조에 스며 있는 에너지이다.
GRANTHIS그란티스 : 정신적 속박 물라다라Muladhara, 아나하타Anahata, 아즈냐Ajna 세 개의 챠크라는 각각 브라흐마 · 비쉬누 · 루드라 속박과 관계해 있으며, 정신적 장애를 링가Linga라고 부르는데ㅡ스바얌부Svayambhu · 바나Bana · 이타라Itara 링가ㅡ군달리니의 상승과정중에 극복된다.
GURU구루 : 정신적 지도자, 비전秘傳되는 진리는 수행자들을 입문시켜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다양한 기술을 익히도록 할 수 있는 권위가 있는 스승에 의해서만 전해질 수 있다.
HA하 : 샥티의 상징, 반면에 <A>는 시바의 상징이다.
HAKINI하키니 : 또는 Siddhakali시다칼리, 아즈냐 챠크라의 주재신 파라마시바Paramasiva의 에너지.
HAM함 : 비슈다 챠크라의 종자 만트라.
HATHA-YOGA하타-요가 : 심신의 힘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주로 신체와 신체의 힘 또는 신체의 기능을 제어하는 방법에 의지한다. 음절 하Ha는 태양을, 타Tha는 달을 의미하며, 이것들이 합쳐져서 인간 개개인의 양극성을 상징하게 된다. 하타-요가에서는 궁극적인 목적에 이르기까지 여덟 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1) 야마Yama, 제어. (2) 니야마Nyama, 내부의 조정. (3) 아사나Asana, 좌법. (4)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 조절. (5) 프라티아하라Pratyahara, 감각의 통제. (6) 다라나Dharana, 묵상. (7) 디야나Dhyana, 명상. (8) 사마디Samadhi, 삼매경.
HIMALAYAS히말라야 : <히마-아라야Hima-Alaya>, <눈의 땅>에서 유래, 산맥의 광대한 줄기는 인도의 역사 · 신화 · 예술 그리고 종교에 막중한 역할을 한다. 신비스런 능력이나 위대한 지식을 가진 <리시Rishies> 또는 현인 · 요가 수행자 · 성인들은 히말라야 산맥에 은거하여 명상에 빠지곤 한다.
IDA이다 : 백색의 <달의> 미세 회로 또는 나디Nadi, 중앙의 스쉼나를 휘감아서 왼쪽 콧구멍에서 끝난다.
INDRA인드라 : <리그 베다Rig Veda>에서 가장 유명한 신, 그에 대한 숭배는 아리안족이 인도의 오지에까지 세력을 확장해 간 때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ITARA LINGA이타라 링가 : 링가Linga 참조.
KAKINT SAKTI카키니 샥티 : 심장 부근에 있는 아나하타 챠크라의 주재신 이샤Isha의 에너지.
KALI칼리 : 신으로서의 샥티, 자연의 생산적이고 파괴적인 면을 상징한다. 칼리는 영원한 시간(칼라Kala)의 역동적인 힘의 상징으로, 이러한 점에서 그녀는 생명의 씨가 무를 통해 생겨나는 그러한  공을 의미한다. 그녀는 공포와 사랑을 동시에 일으킨다.
KARMA-YOGA카르마-요가 : 행위의 요가로 행동을 통해 해탈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KHECHARI케차리 : (공기의 움직임)을 의미, 혀를 뒤로 당겨 후두에 넣는 무드라로 콧구멍으로 통하는 구멍을 막아 상승한 군달리니가 사하스라라에 머무른 다음, <생명의 엑>이 아래로 흐르게 하기 위함이다.
KOSAS코사 : 각, 인간 존재는 수많은 꺼빌 또는 코사, 즉 밀도가 감소하는 층들로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KRISHNA크리슈나 : 힌두교 판테온 중 가장 유명한 신, <바가바드 기타Bhagavadgita>에 그의 교리가 나와 있다.

KRIYA크리야 : <행동>의 과정.
KUMBHAKA쿰바카 : 숨을 들이쉬는 어느 순간에 잠시 동안 호흡을 멈춤.
KUNDALINI군달리니 : (군달리니-샥티, 쿨라-군달리니Kula-Kundalini, 불의 군달리니, 태양의 군달리니, 달의 군달리니, 생리적 군달리니), 물라다라 챠크라에 있는 우주적인 여성에너지, (샥티) 모든 의식을 초월하는 면에서 군달리니는 쿨라Kula로 현현되며, 물라다라에서 아나하타에 이르기까지는 불의 군달리니, 아나하타에서 비슈다까지는 태양의 군달리니, 비슈다에서 스쉼나-나디의 끝에까지는 달의 군달리니로 현현한다. 군달리니의 상승과 확장된 의식의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수행방법을 군달리니-요가라 한다. 서구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생리적 군달리니> 모델을 제시하면서, 그들이 관찰한 것들을 설명하려 한다.
KURMA쿠르마 : 거북, 신성한 비쉬누의 화신, 불멸의 생명액을 추출해내기 위해 대양을 뒤흔드는 동안 이러한 형상을 취한다.
LAKINI SAKTI라키니 샥티 : 마니푸라Manipura 챠크라와 관계하고 있는 루드라Rudra 신의 에너지.
LAM람 : 척추 기부의 근본 센터인 물라다라 챠크라의 종자 만트라.
LAYA라야 : 라야-요가, <흡수>, 이것의 목적은 개개인의 의식과 개인이 명상하고 있는 신성한 대상과의 융합이다.
LINGA링가 : (스바얌부 링가, 바나 링가, 이타라 링가, 링감Lingam) 일반적으로 남근을 의미, 교리적으로는 생성과 해체의 과정을 밟고 있는 우주 전체가 담겨 있는 미세 공간, 리Li는 해체, 감Gam은 활동 · 진화를 의미한다. 스바얌부 · 바나 · 이타라 링가는 정신적 장애로 군달리니 요가를 수행하는 중에 극복된다.
LOTUS PETALS : (연꽃잎), 챠크라의 일상적인 상징적 표현, 고유의 연꽃잎 수에 맞게 꽃잎에 새겨져 있는 산스크리트 글자들은 별개의 챠크라에 작용하는 다양한 에너지의 강도를 나타낸다.
M : 마디야Madya · 망사Mamsa · 맛샤Matsya · 무드라Mudra · 마이두나Maithuna, 판차-마카라Pancha-Makara(다섯 가지 M의식)의 다섯 가지 요소, 좌도적인 의례를 따르는 사람은 글자뜻 그대로의 요소들을 이용한다. 챠크라-푸자, 다크시나 차라 참조.
MADHYAMA마디야마 : 감지할 수 없는 형태의 우주음, 거대 세계로 현현되기 전의 선구체.
MAHABINDU마하빈두 : 초음파의 또 우주 이상의 공, 카슈미르 사이비즘에 따르면 궁극적인 실재는 순수의식, 즉 파라마시바Paramasiva 또는 파라빈두Parabindu, 또는 마하빈두Mahabindu이다.
MAHAMUDRA마하무드라 : 교합 요가 아사나로 <대좌大坐>로 알려졌다. 수행자는 왼발 뒤꿈치를 회음부를 향해 접어 앉아 양손으로 오른발을 잡고서 오른다리를 쭉 편다.
MAKARA마카라 : 동물 형상의 상징으로 악어와 비슷한 바다괴물, 스바디스타나 챠크라와 연관되어 있다.
MANIPURA마니푸라 : 세번째 챠크라, 태양신경총 근방에 있으며 불의 요소와 관계한다.
MANOMAYA마노마야 : 차별적인 단계의 한 껍질, (각), (코사Kosas 참조)
MANTRA만트라 : 만트라 샥티, 신성한 음, 음의 힘 샥티가 있다고 하는 원리에 기초한다. 이것으로 인해 마나나Manana, 또는 궁극적인 것의 반영이 유도되며, 트라나Trana, 또는 생명의 윤회함이 멈추게 된다.
MATSYA맛샤 : M 참조.
MAYA마야 : 현상세계의 구별과 한계로 궁극적 실재를 가려 버림.
MUDRA무드라 : 요가식 손 모양, 또는 자세.
MULADHARA물라다라 : 미세체의 척추 기부에 있는 근본 챠크라.
NADA나다 : 현현에 이르기 전의 우주의 소리, 아나하타 나드Anahata Nad는 스쉼나에서 경험하게 되는 <감지할 수 없는> 음이다.
NADANTA나단타 : 음과 빛의 창조적인 충격, 자이데브 신Jaidev Singh 박사는 <시바 수트라Siva Sutras>(카슈미르 사이바Kashmir Saiva 경전, p.12)에서 궁극적인 음, 프라나바Pranava(옴Om)에 대한 강한 인식에서부터 아홉 단계의 요가수행을 거쳐 미세한 몸의 형태인 나다Nada, 즉 아홉 가지 나다(p.124 참조)를 경험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처음으로 보는 <환영>이 아르다 마트라Ardha Matra라 알려진 빈두 (1)이다. 다음으로 아르다칸드라Ardhacandra (2)로 이전 단계보다 더 미세하다. 연속된 단계는 이전 단계보다 더 미세해진다. 로디니Rodhini (3), 나다Nada (4), 나단타Nadanta (5), 샥티Sakti (6), 브야피니Vyapini (7), 사마나Samana(또는 니르바나Nirvana) (8), 운마나Unmana 또는 운마니Unmani (9) 등 운마니는 의식의 최고단계다. 사마나에 이르기까지는 오직 본질적인 자아(아트마-브야프티Atma-Vyapti)만을 깨달을 수 있다. 운마니 단계에 이르러서야 형이상학적인 자아뿐만 아니라 자아(시바-브야프티Siva-Vyapti)와 일면으로서의 세계를 깨닫게 된다. 세마라자Kse-maraja(10세기의 주석가)는 (<시바-수트라Siva-Sutra>의 3절 7장에서) 운마니에 이르기 전까지 차별과 한계로 인해 실재가 가려지는 마야의 농간이 계속된다고 한다. 오직 운마니 단계에서만 마야의 방해가 완전히 그친다.
NADIS나디 : 미세채의 통로, 이를 통해 생명의, 숨의 또 영적인 순환이 흐르게 된다.
NARAYANA나라야나 : 비쉬누의 이름, 나라Nara, 태초의 근원인 인간 또는 나라Na-ra, 우주의 대양, 운동의 장에서 유래되었다.
NATHA YOGIS : (나타 요가 수행자), 10세기에 북부 인도 지방의 신과 같이 뛰어난 요가 수행자가 있었는데, 그를 따르던 성인들은 나타라는 직함을 가졌다. 나타 요가 수행자들은 대개 사이바이트Saivites(시바의 추종자들)이며, 요가식 육체언어를 개발하여 초자연적인 힘을 얻으려 한다.
NIRVANA니르바나 : 나단타Nadanta 참조.
NYASA니야사 : 인식을 확장하는 <감정이입 증진>법, 니야사라 알려진 탄트라 의례에서는 감각-인식 영역에 손끝을 올려 놓으므로써 신체의 일부분을 극도로 민감하게 만든다.
OJAS오자스 : 오자스 샥티Ojas Sakti, 에너지(샥티) · 생명력 · 신체를 형성하는 모든 물질의 본질로 신체 전체에 스며 있으며, 정신적인 잠재력과 중요하게 관계한다.
OM옴 (A-U-M) : 모든 종자 음절과 모든 만트라의 기원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깨달음에 이르는 열쇠.
PADMASANA파드마사나 : <파드마Padma>는 <연꽃>을 의미, 요가식 좌법으로 양다리를 꼬고 앉는데 오른쪽 발은 왼쪽 허벅지에 왼발은 십자로 오른쪽 다리에 꼬아 올려 놓고, 양발바닥을 위로 향하며 손으로는 발가락을 쥔다.
PANCHA-MAKARA판차-마카라 : M 참조.
PARA파라 : 현현되지 않은 음, 의식의 최고 단계.
PARABINDU파라빈두 : 마하빈두Mahabindu 참조.
PARAMASIVA파라마시바 : 마하빈두 참조.
PASHYANTT파시얀티 : 생성되어 귀에 들리는 소리로 계속되는 음의 반향으로 전달된다.
PATANJALI파탄잘리 : 산스크리트어 문법학자(B.C. 300년경)이며, 최초로 요가에 대한 논문들을 체계적으로 편집했다. 파탄잘리의 경經은 네 부분으로 나눠지는데, 사마디Samadhi · 요가 수행법 · 정신적인 힘 · 해탈(카이발야Kaivalya)에 대해 논하고 있다.
PINGALA핑갈라 : 태양의 미세 회로로 신체의 오른편에 있다.
PRAKRITI프라크리티 : 자연, 창조적인 에너지, 외부적 실재의 근원, 태초의 여성 원리, 푸루샤의 파트너.
PRANA프라나 : 프라나-샥티, 영적인 전체에 흐르는 생명의 숨, 생명의 힘, 또는 샥티, 에너지.
PRANAYAMA프라나야마 : <호흡법>을 의미, 요가식 호흡은 명상 수행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ANAMAYA-KOSA프라나마야-코사 : 미세체내의 껍질(Kosa)로 이 각을 통해 생명의 에너지가 순환하게 된다.
PRANAVA프라나바 : 궁극적인 음, 옴Om, 창조의 기원.
PURAKA푸라카 : 네 단계 호흡 중의 한 단계, <채움>, 또는 얕게 또는 깊게 들이쉼.
PURUSHA푸루샤 : 삼키야Samkhya 철학의 제1원리, 보통은 우주의 정신을 나타내며, 여성 원리인 프라크리티Prakriti의 파트너.
RAJA-YOGA라자-요가 : <왕도> 요가로 육적인 수행보다 정신적이고 영적인 것을 더 중시한다. 이것의 목적은 개인의 정신적이고 영적인 지배자로 만드는 것이다.
RAKINI라키니 : 차키니Chakini 참조.
RAM람 : 마니푸라 챠크라의 종자음.
RECHAKA레차카 : 얕게 또는 깊게 숨을 내뱉음.
RODHINI로디니 : 마하빈두Mahabindu 참조.
RUDRA루드라 : 원래는 여러 가지 모습을 한 바다의 신, 후의 신화에서는 루드라와 시바신이 연관되어 나온다.
RUDRA KNOT : (루드라 속박), 아즈냐 챠크라의 정신적 한계, 군달리니 요가에서는 루드라 속박을 해소하기 위하여 일체임을 깨닫는 이중성이 말소되는 단계에 이르러야만 한다.
SABDA-BRAHMAMAYI사브다-브라흐마마이 : 궁극적인 실재로서의 샥티로 근본적인 음-에너지 형태를 갖는다.
SADASIVA사다시바 : 비슈다 챠크라의 주재신, 시바의 자웅동체적인 형상을 하고 있다. 궁극적인 실재로서의 시바에서부터 세었을 때 세번째 원리. (Tattva)
SADHAKA사다카 : 정신적인 구도자, 수행자로 훈련을 받는다.
SADHANA사다나 : 정신적인 수행.
SAHAJOLI사하졸리 : 비밀스런 무드라Mudra, 사하자Sahaja는 <함께 태어남>을 의미, 요가 수행자의 신체기관을 통해 여성의 <종자>를 끌어내어 그의 몸 안으로 들여온다.
SAHASRARA사하스라라 : 정수리 위의 최고의 정신 센터로 1천 개의 꽃잎을 가진 연꽃으로 상징된다. 군달리니가 순수의식인 시바와 합일되는 장소다.
SAIVAGAMA사이바가마 : 사이바-아가마Saiva-Agamas, 사스트라Sastras로 알려진 시바의 교리를 밝혀 놓은 경전, 10개의 이론적二論的 논과 각기 다른 종류의 동질성을 가르치는 18개의 논, 64개의 불이론적不二論的인 논이 있다.
SAKINI샤키니 : 미세체의 비슈다 챠크라에 주재하는 <에너지>.
SAKTI샥티 : 근본원리의 역동적인 단면, 모든 창조에 관여하는 힘, 근본의식인 시바의 에너지.
SAKTI-CHALANAS샥티-차라나 : 에너지 이동인자.
SAKTIPAT샥티파트 : 군달리니 요가에서 군달리니가 상승하는 길.
SAMADHI사마디 : 삼매경, 마음의 동요가 그치는 황홀경, 요가 수행의 마지막 단계로 궁극적인 일체감을 얻게 된다.
SAMANA사마나 : 생명의 숨인 프라나 중의 하나, 배꼽 근처에 머무르며 백색 또는 녹색을 띠고 있다고 여겨진다.
SAMHARA삼하라 : 태초의 근본으로 우주가 재흡수되거나, 또는 회귀하는 것.
SAMKHYA-YOGA삼키야-요가 : 초기에 형성된 힌두 철학체계의 하나로 현인 카필라Kapila에 의해 창시되었다. 여기서는 근원이 없이 생겨난 두 개의 궁극적인 실재로 푸루샤Purusha와 프라크리티Prakriti, 남성 원리와 여성 원리를 기본으로 가정한다. 이로부터 형성된 24개의 원리 또는 범주는 두 가지 기본원리의 상호 작용으로 생겨난 변형으로 간주된다. 범주를 이루는 세 가지 특질, 구나Gunasㅡ사트바Sattva(순질) · 라자스Rajas(격질) · 타마스Tamas(예질)ㅡ로 인해 물질세계에서 프라크리티가 현현하게 된다.
SAMSARA삼사라 : 윤회하는 존재로서의 세계.
SAMSKARA삼스카라 : 업보적 행위의 결과 또는 각인된 인상.
SESHA세샤 : (나머지) 삼계가 생성된 이후로 생겨나서 이러한 이름을 가진 뱀, 이것의 거대한 또아리와 강력한 덮개는 뱀의 힘으로 영원성, 무의식인 깊이를 상징한다.
SEXO-YOGIC ASANA : (교합-요가 아사나), 성을 영적인 것으로 승화시키는 의례와 수행법이며 성에너지를 정신적인 차원의 것으로 변형시킨다. 아사나 의례는 감정적인 충동에서 벗어난 것이다. 궁극적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군달리니 상승의 매체로서 성에너지를 이용한다는 가능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SIDDHASANA시다사나 : <시다Siddha> · <성취>에서 유래, 가장 중요한 요가수행 좌법의 하나로 왼발 뒤꿈치가 땅에 닿게 수직으로 세우고 앉아 오른발로 왼발 복사뼈를 감싸듯이 한다. 이 아사나는 정신을 깨달음으로 정진하게 한다.
SIVA시바 : 힌두교의 신, 비전되는 바로는 시바는 순수의식, 초월적인 신성한 원리라 한다.
SONIC CONSCIOUSNESS : (음의 의식), 태초의 음으로서 나타나는 궁극적인 실재.
SPHOTA스포타 : 영원한 음의 요소, 순수하고 발현되지 않은 우주의 창조 원리.
SRSTI스리스티 : 창조 또는 발현세계가 변해 가는 세 가지 국면 중의 하나, 다른 것은 스티티Sthiti, 진화 또는 유지와 프라라야Pralaya, 해체 또는 다시 생성되기 위해 태초의 상태로 재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STHULA SARIRA스툴라 사리라 : 물질로 이루어진 거대체.
SUKSMA숙쉬마 : 숙쉬마 사리라Suksma Sarira, 미세체, 이 안에 각기 다른 정신 센터인 챠크라가 위치해 있다.
SUPREME MAN : (최고의 존재), 우주적 인간 참조.
SUSHUMNA스쉼나 : 중앙의 미세 회로로 이를 통해 군달리니가 상승하여 인간의 신체내로 들어간다.
SUTRAS수트라 : 고대의 형이상학적이고 철학적인 경전.
SVADHISTHANA스바디스타나 : 기부 챠크라인 물라다라 다음의 두번째 챠크라, 생식기 근처에 있다.
SVAYAMBHU-LINGA스바얌부-링가 : 링가Linga 참조.

TANMATRAS탄마트라 : 범주, 인식의 제1요소, 감각을 통한 인식의 세부 사항 : 사브다Sabda(소리) · 스파르사Sparsa(감촉) · 루파Rupa(형태) · 라사Rasa(맛) · 간다Gandha(냄새).
TANTRA-ASANA탄트라-아사나 : 교합 요가 아사나(Sexo-Yogic Asana) 참조.
TANTRA-YOGA-ASANA탄트라-요가-아사나 : 교합 요가 아사나 참조.
TANTRIKAS탄트리카 : 탄트라의 수행법을 따르는 사람들.
TATTVAS타트바 : 우주를 이루는 미세 요소와 물질적 요소, <계체>, 우주적 범주.
THIRD EYE : (제3의 눈), 이마의 미간 중앙에 있는 점으로 우주의식이 개방되는 장소다.
UDANA우다나 : 생명의 숨인 프라나의 하나로, 인후 근처에 머무르며 옅은 청색으로 생각된다.
UDDIYANA우디야나 : <날기>, 복부의 근육을 수축시켰다 이완시켰다를 반복하는데, 재빨리 이편에서 저편으로 옮겨가 마치 <물결>같이 되는 무드라Mudra이다.
UDGITHA우드기타 : <근원의 노래>.
UNMANI운마니 : 나단타Nadanta 참조.
URDHVARETA우르드바레타 : 교합 요가 수행법, <레타Reta>는 수크라Sukra 또는 세멘Semen(정액, 백색)과 라크타Rakta(적색)라는 두 가지 질료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생명에너지의 누출은 반드시 통제되어야 한다. 탄트라 수행법을 통해서 성에너지는 통제되며, 레타Reta를 붙들어 두게 된다. 이러한 기술은 <우르다-레타Urdha-Reta> · <상승류>라고 하며, 레타를 생명에너지로 전환시켜 하나도 남김 없이 상승하도록 한다.
VAJRA바즈라 : 번개, 챠크라의 신들이 쥐고 있으며, 전쟁에서처럼 자아의 감각을 정복하는데 바즈라를 무기로 사용한다.
VAJROLI바즈롤리 : 바즈라Vajra에서 유래. <번개>, 중요한 무드라로 신체의 성에너지를 제어 조절한다.
VAIKHARI바이카리 : 음의 네번째 단계, 소리로 표현되는 거대한 음 또는 진동, 단어로서 생성된다.
VAM밤 : 스바디스타나 챠크라의 종자-만트라.
VAMACHARA바마차라 : M 참조.
VAMA MARGA바마 마르가 : M 참조.
VARA바라 : 은혜를 베푸는 무드라(인계).
VARAHA바라하 : 멧돼지 형상을 하고 있는 비쉬누, 세번째로 진화된 현현이다.
VARUNA바루나 : 베다의 신, 태양의 신, 원래는 우주를 유지해 주는 신이었으나, 라타Rata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는 신이 되었다.
VAYU바유 : <공기>, 베다의 신, 바람의 신.
VEDIC베딕 : 인도-유럽어로 씌어진 성전 베다Vada가 완성된 시기. <리그 베다Rig Veda>는 베다시대의 가장 오래된 문헌으로 B.C. 1500년경에 형성되었다.
VIJNANAMAYA비즈나나마야 : 미세신에 있는 지성의 각.
VISHNU비쉬누 : 힌두 판테온 중의 가장 주요한 신 중의 하나. <마하바라타Mahabha-rata> 대서사시가 형성되던 시기에 최고의 중요성을 가진 신으로 등장하며 힌두교의 삼신 중의 두번째 신으로 보존자로, 창조자로서의 브라흐마Brahma와 파괴자로서의 시바Siva와 같이 숭상된다.
VISHNU KNOT : (비쉬누의 속박), 네번째 챠크라 아나하타와 연관된 정신적 한계.
VISUDDHA비슈다 : 목구멍 근처의 다섯번째 챠크라.
VOID : (공), 마하빈두Mahabindu 참조.
VYAPIKA비야피카 : 나단타Nadanta 참조.
YAJNA야즈나 : 희생, 베다시대의 의례체계를 형성하는 ㅡ주요한 근간 중의 하나로 해탈에 이르는 기본조건.
YAM얌 : 아나하타 챠크라의 종자 만트라.
YAMA야마 : 요가 수행의 제1단계로 육체적인 현상을 제한하고 통제한다.
YOGIN : 요가 수행자, 여성형은 요기니Yogini.
YONI요니 : 객관적으로 실재하게 하는 것의 재료 또는 근본 뿌리, 역삼각형으로 상징된다. 여성의 생식기로 우주 신비의 상징.
YONI ASANA요니 아사나 : 비밀스런 요가 좌법으로 보통 스승(구루)에게서 배운다.

YONI-MUDRA요니-무드라 : 숙달된 수행자가 시다사나Siddhasana, 성기관과 항문 사이에 있는 요니를 수축시키는 좌법을 취할 때 준비과정으로서 이러한 손 모양을 취한다.